반응형
04-26 20:3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공항돌이의 블로그

기침을 그치게 하는 가래약 "용각산" 본문

일상생활

기침을 그치게 하는 가래약 "용각산"

공항돌이 2017. 11. 27. 02:58
반응형

 

요즘 으슬으슬 감기 증상에 기침,가래가 잦어 "용각산" 을 먹고 있다.

 

포장지 안에 들어 있는 주의사항들이 적혀 있는 안내서 이다.

가루로 되어있어, 성인은 1회 0.3그람(1스푼)으로 1일 3~6회 물 없이 복용한다고 써 있다.

성분에 보면 처음 나오는 길경가루는 도라지 가루이다.

 

그리고,세네가 가루 ?? 이거는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일종의 식물 줄기같은건데 독사에 물렸을 때도 쓰네....오 새롭게 알았다.

 

만약 독사에 물렸다면  응급처치로

물린곳에   직접뜸 으로  쑥뜸을  연속 으로 해주면 좋습니다.


세네가( Polygala Senega Linn.)
본 이미지는 링크 URL이 잘못 지정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세네가의 뿌리는 생약 세네가근(Senegae Radix)이라해서 약용되고 있다. 세네가생약의 기원 식물은 세네가와 넓은 잎세네가 Polygala senega Linn. var. latifolia Torrey et Gray의 두 가지가 주로 이용되며 원지과에 소속되는 다년생초본이다. 월동이 가능하며 2년이상된 식물 의 줄기는 20∼30cm에 이르며 수본(繡本)의 줄기가 나와 직립한다. 본시 이 식물계통은 여러개의 줄기가 매년 나오는 것으로 되어 있어 생약 세네가는 다수의 기자리가 남아있어 소위 사자두(獅子頭)를 형성하는 특징이 있다.
잎은 피침형이며 길이는 4∼5cm내외이고 폭은 1.5cm내외이며 짙은 녹색의 잎이 서로 엇갈려 착생하며 6월서부터 7월에 줄기 꼭대기에 길이 3∼5cm내외의 화수(花穗)가 자라나고 밑쪽으로부터 점차 윗쪽으로 향해 순백색의 작은 꽃이 피는데 꽃은 나비형에 가깝고 악편은 5개인데 그중에는 좌우 두 개의 꽃은 길이 3mm내외의 계란모양이며 흰색의 꽃이 착생되고 시일이 경과되면 홍색을 띠게된다. 꽃잎은 3개이고 옆의 두 개는 흰색이며 나머지 한 개는 엷은 녹색이다. 이들 식물의 원산지는 카나 다 및 북미로 되어 넓은 잎 세네가는 Maryland Pennsylvania Dakodas, Tennessee 주에 분포하고 세네가도 북미주에서 자생한다. 일본에서도 재배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시험적인 재배에 성공하고 있다.
세네가는 북미의 세네가스 인종 및 인디안들이 옛부터 독사에 물렸을 때 물린 상처치료에 이용해왔기 때문에 세네가라는 이름이 붙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실 북미주 원산인 이 식물이 1735년 유럽으로 전해졌고 일본에는 1860년대에 전래되었다고 한다. 유럽에 전해지기 1년전인 1934년에 의사 Tennet는 세네가를 폐염이나 늑막염에 응용한 시초의 기록이 전해지고 있으며 1738년에는 영국에 알려져 이용의 길이 트이게되었다. 세네가와 유사한 식물은 이외에도 많다. Polygala boykini Nuttall는 미국 남부의 죠지어주 및 테네시주에 분포하는데 세네가에 비해 소형의 식물이다. 이것이 한때 붐을 타고 세네가로서 시장에서 거래된적이 있다. Polygala alba Nuttall는 세네가의 일종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럽지역에는 Polygala amara Linn. 가 자생 분포하며 인도에는 Polygala chinensis Linn. 중국에는 Polygala tenuifolia Willdedow가 있고 남미 브라질에는 Polygala angulata가 있다. 또 파키스탄에는 태극과에 속하는 Andrachoe aspera가 Pakistan senega로 통용되고 Aizoaceae에 속하는 Glinus oppositi folius는 Indian senega라해서 senega 의 대용생약으로 통용되고 있다. 최근 일본에 있어서의 생산관계를 인용해보면 10a당 1년생근은 40∼60kg, 2 년생근은 80∼100kg, 3년생근은 110∼120kg, 4년생근은 130∼150kg이나 대체로 3년이상의 경년재배는 장애가 있어 2년생근이 수확적기로 알려지고 있으며 kg당 오만원 내외로 거래 된다고 한다. 세네가에는 싸포닌 senegin Ⅰ, Ⅱ, Ⅲ, Ⅳ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들 성분이 분리되고 그 화학구조도 밝혀져 있다.
기타 coumaric acid, ferullic acid, sinapic acid, p-methoxycinnamic acid, 3, 4, 5-trimethoxy cinnamic acid ester, salicylic acid methyl ether등의 활성물질이 들어 있으며 기타 과당류(寡糖類)도 들어 있다. 위의 활성성분들의 내용으로 보아 거담 작용은 물론이고 기타 소염작용, 혈소판 응집 억제작용 및 담즙 분비를 촉진시킬것이 예측된다. ferullic acid 및 cinnamic acid유도체 및 salicylate에 대해서는 생물 활성의 재검토가 필요할 것이 분명하다. 약학계에 있어서는 삼대거담제를 꼽고 있는데 이중 에서도 세네가는 향기마저 가량(佳良)해서 유럽사람들이 즐겨찾는 거담제가 되어 있다. 자극성 거담제로는 물론이고 만성 기관지염(chronic bronchitis)에도 많이 쓰인다. 그외에도 세네가는 이뇨약으로서의 효과도 아울러 지니고 있다. 현재 세네가는 침제(浸劑), 시럽제 등으 로 이용되고 있다.

출처 : http://tip.daum.net/question/67168248

 

다시 정리하면 크게 4가지 성분이라고 한다.

길경은 도라지의 뿌리로 주로 폐에 작용하여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없애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질환에 주로 쓰여 왔던 약제입니다.


세네가는 북아메리카에 자라는 식물로 기관지 점막을 자극해 점액 분비를 증가시키는데

그 결과 가래가 묽어져서 가래를 쉽게 배출할 수 있게 하는 거담작용이 있습니다.

역시 기관지천식, 기관지염을 치료하는데 사용합니다.


행인은 살구씨의 단단한 껍질을 깨면 나오는 씨앗입니다.

폐에 작용해서 해소, 천식을 치료하는 약으로 강한 기침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한방에서 진해거담약에 자주 쓰이는 약입니다.


감초는 여러 약의 독성을 중화시켜 몸에 해롭지 않으면서 약효가 잘 나타나게 하는 약으로

거의 모든 한방처방에 단골로 등장하는 약입니다. 그 자체로도 진해, 거담, 염증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미세한 가루가 목의 점막을 넓게 덮어서 약해진 섬모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가래의 배출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출처 : http://blog.daum.net/drugblog/45

기침과 가래에 좋은 약이니 빨리 건강??을 되찾아야 겠다.  모두들 감기 조심.....

 

 

 

반응형

'일상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초 설악해변에서의 해돋이  (0) 2018.01.08
한계령 휴계소에서 경치를 보다.  (0) 2018.01.02
항공기 좋은자리 확인하기  (0) 2017.11.18
아이디어 상품 소개  (0) 2017.11.18
행 복 해 지 는 법 ♡  (0) 2017.11.18
Comments